fx거래소 투자자들에게는 기업의 경영 실적과 전망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비용 상승 요인의 발생, 경쟁 업체의 등장 등으로 경영 실적이 현재 좋지 않거나 앞으로 나빠질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에 투자하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단기적으로 미국 부채한도 협상 및 기준금리 인상 관련 불확실성이 있지만 기업들의 이익 턴어라운드, 반도체 업황 저점 통과 기대 등에 힘입어 펀더멘털 개선이 증시를 받칠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제도적 정비는 이르면 2024년 하반기에서 2025년 상반기 중 마무리될 전망이다. 당국은 정식 제도화 이전에도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토큰증권의 발행과 유통이 가능하도록 길을 열어줄 방침이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투자하는 미국 주식형 펀드가 있다고 가정해 보자. 2008년 금융위기처럼 미국 경제가 어려워지자 펀드 가입자가 유동성 확보를 위해 환매 요청을 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삼성전자나 현대자동차처럼 유동성이 풍부한 글로벌 기업들을 갖고 있는 나라는 많지 않기 때문이다. 코스닥시장의 상장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벤처기업과 중소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개설된 시장으로 전문투자자 및 (기본예탁금 3억원 이상의) 개인투자자만 참여할 수 있으며, 30분주기 단일가 경쟁매매, 경매매 방식으로 거래된다.
다만 고빈도 자료가 가용하지 않으므로 본 절의 분석 결과를 일반화하지 않도록 유의할 필요가 있다. 은 회귀분석 식(3.5)의 패널 회귀분석 결과를 도식화한 것으로, 패널A와 패널B는 각각 유통시장 유동성, 발행시장 유동성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이다. 주황색 실선은 ETF 거래활동이 많은 종목에서, 파란색 실선은 ETF 거래활동이 적은 종목에서 ETF 보유비중과 베타의 관계를 나타낸다.
다만 장외주식은 근본적으로 정보 비대칭성이 높은 ‘고위험-고수익’ 투자대상이기 때문에 면밀한 검토가 요구되며, 법적 테두리 밖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장외주식거래를 양성화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요약하면 규제의 틀 내에서 시장의 수요를 적절히 소화할 수 있는 조직화된 장외주식시장이 국내에서 활성화되었다고 평가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중소기업 자금조달 개선을 위해 2018년 이후 세제혜택이 확대되면서 K-OTC 거래체결 실적이 증가했지만( 참고), 이러한 K-OTC의 외형적 성장은 혁신벤처기업 중심의 성장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에 따르면 K-OTC 시장 내 벤처기업의 비중은 최근 소폭 증가하긴 했지만 지속적으로 감소했으며, 마찬가지로 기술중심 업종인 ITㆍ의료 섹터의 비중 또한 꾸준히 감소했다.
트레이더들이 선물을 거래하는 이유와 어떻게 선물을 거래하는지 알아보고 선물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중요한 내용들을 확인해 보세요. 강소현ㆍ김준석, 2018, 『코스닥시장 신규상장경로 비교분석』, 자본시장연구원 이슈보고서 18-11. 23) ETF 보유비중이 0인 표본을 제거하거나 초소형주를 제거한 분석에도 결과의 질적인 차이는 없다.